이용 약관



Foodex 이용약관

제정일: 2025년 11월 1일


제1조 (목적)

본 약관은 CosmoLine Co., Ltd(이하 "회사"라 합니다)가 제공하는 Foodex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이라 합니다) 및 관련 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합니다)를 이용함에 있어 회사와 이용자 간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용어의 정의)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Foodex": 회사가 운영하는 음식 주문 및 배달 중개 플랫폼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2. "이용자": 본 약관에 따라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 및 비회원을 말합니다.
  3. "회원": 앱에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회원가입을 한 자로서, 회사의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받으며,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계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자를 말합니다.
  4. "비회원": 회원가입 없이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5. "가맹점": 회사와 계약을 체결하고 Foodex 앱을 통해 음식을 판매하는 음식점을 말합니다.
  6. "배달 대행": 회사가 제공하는 배달 서비스를 말하며, 가맹점에서 판매한 음식을 이용자에게 배달하는 서비스를 포함합니다.
  7. "주문": 이용자가 앱을 통해 가맹점의 음식을 구매하기 위한 의사표시를 말합니다.

제3조 (약관의 효력 및 변경)

  1. 본 약관은 Foodex 앱 내에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공지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2. 회사는 필요한 경우 관련 법령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본 약관을 변경할 수 있으며, 약관이 변경되는 경우 변경사항을 시행일자 7일 전부터 공지합니다. 다만, 이용자에게 불리한 약관의 변경인 경우에는 30일 전부터 공지합니다.
  3. 이용자가 변경된 약관의 효력 발생일 이후에도 서비스를 계속 이용할 경우 변경된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4.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는 이용자는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고 회원 탈퇴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제4조 (약관 외 준칙)

본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 및 회사가 정한 서비스의 세부이용지침 등의 규정에 따릅니다.


제5조 (회원가입)

  1. 이용자는 회사가 정한 가입 양식에 따라 회원정보를 기입한 후 본 약관 및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동의한다는 의사표시를 함으로써 회원가입을 신청합니다.
  2. 회사는 제1항과 같이 회원으로 가입할 것을 신청한 이용자 중 다음 각 호에 해당하지 않는 한 회원으로 등록합니다.
    • 가입신청자가 본 약관 제6조 제3항에 의하여 이전에 회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 등록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 기타 회원으로 등록하는 것이 회사의 기술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3. 회원가입 시점은 회사의 승낙이 회원에게 도달한 시점으로 합니다.
  4. 회원은 회원가입 시 등록한 사항에 변경이 있는 경우, 즉시 회원정보 수정 등의 방법으로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제6조 (회원 탈퇴 및 자격 상실)

  1. 회원은 언제든지 앱 내 설정 메뉴를 통해 회원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즉시 회원 탈퇴를 처리합니다.
  2. 회원이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자격을 제한 및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 가입 신청 시에 허위 내용을 등록한 경우
    • 다른 사람의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전자상거래 질서를 위협하는 경우
    • 서비스를 이용하여 법령 또는 본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 주문 후 정당한 사유 없이 반복적으로 취소하는 경우
    • 배달 기사에게 폭언, 욕설, 폭행 등의 부적절한 행위를 하는 경우
  3. 회사가 회원 자격을 제한·정지시킨 후, 동일한 행위가 2회 이상 반복되거나 30일 이내에 그 사유가 시정되지 아니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4. 회사가 회원자격을 상실시키는 경우에는 회원등록을 말소합니다. 이 경우 회원에게 이를 통지하고, 회원등록 말소 전에 최소한 30일 이상의 기간을 정하여 소명할 기회를 부여합니다.

제7조 (회원에 대한 통지)

  1. 회사가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회원이 회사와 미리 약정하여 지정한 전자우편 주소, 앱 푸시 알림 등으로 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불특정다수 회원에 대한 통지의 경우 앱 공지사항에 게시함으로써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제8조 (서비스의 제공 및 변경)

  1. 회사는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음식 주문 중개 서비스
    • 배달 대행 서비스
    • 가맹점 정보 제공 서비스
    • 주문 내역 관리 서비스
    • 리뷰 및 평점 서비스
    • 프로모션 및 이벤트 정보 제공
    • 기타 회사가 추가 개발하거나 제휴계약 등을 통해 제공하는 일체의 서비스
  2. 회사는 서비스의 내용을 변경할 경우에는 변경사항을 그 적용일자 7일 전부터 공지합니다.
  3. 회사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를 회사의 정책 및 운영의 필요상 수정, 중단, 변경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회원에게 별도의 보상을 하지 않습니다.

제9조 (서비스의 중단)

  1. 회사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제1항의 사유로 서비스의 제공이 일시적으로 중단됨으로 인하여 이용자 또는 제3자가 입은 손해에 대하여 배상합니다. 단, 회사가 고의 또는 과실이 없음을 입증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3. 사업종목의 전환, 사업의 포기, 업체 간의 통합 등의 이유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게 되는 경우에는 회사는 제7조에 정한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통지하고 회사가 정한 조건에 따라 소비자에게 보상합니다.

제10조 (주문 및 결제)

  1. 이용자는 앱에서 다음 또는 이와 유사한 방법에 의하여 주문을 합니다.
    • 가맹점 및 음식 선택
    • 수량, 옵션 등 선택
    • 배달 주소 및 연락처 입력
    • 결제방법 선택
    • 본 약관에 동의한다는 표시 및 주문 확정
  2. 회사는 이용자의 주문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승낙하지 않거나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 신청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 미성년자가 주류 등 청소년보호법에서 금지하는 재화를 구매하는 경우
    • 기타 주문에 승낙하는 것이 회사의 기술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
  3. 이용자는 다음 각 호의 결제수단을 이용하여 대금을 결제할 수 있습니다.
    • 신용카드 결제
    • 계좌이체
    • 전자화폐 결제
    • 포인트 결제
    • 현금 결제 (배달 시 직접 결제)

제11조 (배달 서비스)

  1. 회사는 가맹점에서 조리된 음식을 이용자가 지정한 배달지까지 배달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 배달 예상 시간은 가맹점의 조리 시간, 배달 거리, 교통 상황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제시된 시간은 예상 시간일 뿐 정확한 배달 완료 시간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3. 이용자는 배달 주소를 정확하게 입력해야 하며, 잘못된 주소로 인한 배달 지연이나 취소에 대한 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4. 배달 중 발생하는 음식의 품질 변화(온도, 모양 등)는 배달의 특성상 불가피한 것으로 간주되며, 이에 대한 책임은 회사가 부담하지 않습니다. 단, 회사의 중대한 과실로 인한 경우는 제외합니다.

제12조 (주문의 취소 및 환불)

  1. 이용자는 음식 조리 시작 전까지 주문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2. 다음 각 호의 경우에는 조리 시작 후에도 주문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 주문한 음식과 다른 음식이 배달된 경우
    • 음식이 부패, 변질되었거나 이물질이 혼입된 경우
    • 배달 예상 시간보다 과도하게 지연되는 경우
  3. 환불은 결제수단에 따라 다음과 같이 처리됩니다.
    • 신용카드 결제: 결제 승인 취소
    • 계좌이체/현금 결제: 환불 계좌로 입금
    • 포인트 결제: 포인트 복구
  4. 환불 처리는 취소 신청일로부터 영업일 기준 3~5일 이내에 완료됩니다.

제13조 (개인정보보호)

  1.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 수집 시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필요한 범위에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2.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이용하는 때에는 당해 이용자에게 그 목적을 고지하고 동의를 받습니다.
  3. 회사는 수집된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할 수 없으며, 새로운 이용목적이 발생한 경우 또는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경우에는 이용·제공단계에서 당해 이용자에게 그 목적을 고지하고 동의를 받습니다.
  4.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상세한 사항은 별도의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릅니다.

제14조 (회사의 의무)

  1. 회사는 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본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여야 합니다.
  2. 회사는 이용자가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보안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3. 회사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이용자로부터 제기된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이를 처리하여야 합니다. 이용자가 제기한 의견이나 불만사항에 대해서는 게시판을 활용하거나 전자우편 등을 통하여 이용자에게 처리과정 및 결과를 전달합니다.

제15조 (이용자의 의무)

  1. 이용자는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 내용의 등록
    • 타인의 정보 도용
    • 회사에 게시된 정보의 변경
    • 회사가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 등의 송신 또는 게시
    • 회사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 회사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앱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 주문 후 정당한 사유 없이 반복적으로 취소하는 행위
    • 배달 기사에게 폭언, 욕설, 폭행 등의 부적절한 행위

제16조 (면책조항)

  1. 회사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2. 회사는 이용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회사는 이용자가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회사는 이용자 간 또는 이용자와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거래 등을 한 경우에는 책임이 면제됩니다.
  5. 회사는 가맹점이 제공하는 음식의 품질, 안전성, 적법성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으며, 이에 관한 책임은 해당 가맹점에 있습니다.
  6. 회사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7조 (분쟁의 해결)

  1. 회사는 이용자가 제기하는 정당한 의견이나 불만을 반영하고 그 피해를 보상처리하기 위하여 피해보상처리기구를 설치·운영합니다.
  2. 회사는 이용자로부터 제출되는 불만사항 및 의견은 우선적으로 그 사항을 처리합니다. 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이용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즉시 통보해 드립니다.
  3. 회사와 이용자 간에 발생한 전자상거래 분쟁과 관련하여 이용자의 피해구제신청이 있는 경우에는 공정거래위원회 또는 시·도지사가 의뢰하는 분쟁조정기관의 조정에 따를 수 있습니다.

제18조 (재판권 및 준거법)

  1. 회사와 이용자 간에 발생한 전자상거래 분쟁에 관한 소송은 제소 당시의 이용자의 주소에 의하고, 주소가 없는 경우에는 거소를 관할하는 지방법원의 전속관할로 합니다. 다만, 제소 당시 이용자의 주소 또는 거소가 분명하지 않거나 외국 거주자의 경우에는 민사소송법상의 관할법원에 제기합니다.
  2. 회사와 이용자 간에 제기된 전자상거래 소송에는 대한민국법을 적용합니다.

부칙

제1조 (시행일)
본 약관은 2025년 11월 1일부터 시행됩니다.

CosmoLine Co., Ltd
주소: 69 Godeokgalpyeong 9-gil, Pyeongtaek, Gyeonggi 18004, South Korea
고객센터: jangjm@cosmoline.co.kr